본문 바로가기

독서/소설

《탐정 갈릴레오》 히가시노 게이고 東野圭吾 / 과학자 탐정 갈릴레오의 시작

일본 최고의 다작 베스트셀러 작가

히가시노 게이고는 다작하는 작가라서 한 해에도 수많은 책이 나온다. 도대체 어떻게 한 사람이 그렇게 많은 소설을 끊임없이 써낼 수 있는지 경이롭기까지 하다. 게다가 내는 책마다 베스트셀러가 된다. 이미 '히가시노 게이고'라는 이름 자체가 브랜드가 되었고 골수 팬들도 많은 것 같으니 그럴만도 하다. 책을 내는 족족 드라마화, 영화화되고 있으니 게이고의 인기는 이루 말할 수가 없다. 괜찮은 작품도 많아서 대부분 읽어 보고 싶지만 그만큼 실망하는 작품도 많아서 무작정 사서 읽기도 부담스럽다. 사실 너무 많아서 나오는대로 살 수도 없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소설목록을 보면 일련의 시리즈물이 있는데 보통 한 명의 작가가 시리즈 하나를 쓰는 경우는 있어도 게이고처럼 여러 개의 시리즈를 동시다발적으로 쓰는 경우는 극히 드물어 보인다. 처음 《용의자 X의 헌신》을 읽었을 때, 이 책이 시리즈의 일인니 모르고 집어 들었다. 그런데 책을 읽다가 책 속에 갈릴레오라는 물리학 조교수의 이름이 등장하자마자 이 책이 '갈릴레오' 시리즈 중에 한 편이라는 걸 알 수 있었다. '갈릴레오'는 게이고의 소설을 거의 읽어 보지 않았던 나에게도 익숙한 이름이었고 《탐정 갈릴레오》는 갈릴레오가 등장하는 첫 소설이다.

히가시노 게이고. 東野圭吾 (1958 ~ ) 일본의 소설가. 가장 인기있는 소설가 중 한 명.

물리학 조교와 형사의 멋진 콤비 플레이

갈릴레오는 책 속에 등장하는 데도 대학 물리학과 조교수 '유가와 마나부'의 별명이다. 처음부터 갈릴레오라고 불린 것은 아니다. 마나부의 친구이면서 경찰청 수사1과 형사인 '구사나기 슌페이'가 마나부의 도움으로 난관에 처한 사건을 해결하자 슌페이의 동료들이 마나부에게 붙인 별명이(라는 것이 거의 끝에 드러난)다.

 

《탐정 갈릴레오》은 모두 다섯 편의 단편으로 이루어졌는데 주인공이 물리학과 조교수다 보니 모든 사건들이 과학과 연관이 있다.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사건들이 벌어지는데 보통 사람이라면 이해할 수 없는 현상들을 마나부는 과학지식을 이용하여 트릭이나 이상 현상들을 설명한다. 마나부는 슌페이에게 이것 해 달라 저것 확인해 달라 요청하고 슌페이는 영문도 모르면서 투덜대며 마나부의 요청에 따른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깔끔한 사건 해결. 다섯 편이 모두 이렇게 구성되어 있다. 마치 홈즈와 왓슨, 김전일과 미유키를 보는 것 같다. 그 와중에 독자는 잘 이해되지 않는 사건들이 멋지게 해결되는 것을 보고 감탄한다.

게이고의 소설은 대부분 드라마화, 영화화된다. 사진은 동명의 드라마 중 일부.

하지만..

다른 히가시노 게이고의 단편에 비해서 몰입도도 좋고 트릭도 무리없어 보여서 재밌게 읽을 수 있다. 하지만 해결과정이 너무도 과학적이라서 일반 독자들이 머리를 굴리면서 읽을 수 있는지는 궁금하다. 나처럼 추리력이 약한 사람은 상관없지만 책을 꼼꼼히 읽으면서 추리해 가면서 읽는 사람도 있을텐데, 그런 사람들도 과학 트릭으로 이루어진 이 소설에 흥미를 느낄까? 너무 전문적인 지식이 해결의 실마리가 되기 때문에 쉽지 않을 것 같다. 즐겁게 읽고 결말도 흥미롭지만 생각하는 추리소설이라기보다는 그저 따라가면서 읽는 미스테리 소설이라고 보는 것이 나을 것 같다.

 

《용의자 X의 헌신》에서는 갈릴레오가 과학자로서 추리하기보다는 탐정으로서 추리를 한다. 그리고 히가시노 게이고의 걸작 중 하나로 유명하다. 과학적 소재가 떨어졌을 수도 있고, 너무나도 전문적인 내용 때문에 트릭의 방향을 바꾼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주인공인 유가와 마나부는 테도대학 물리학과 조교수로 과학적 추리로 사건을 해결한다.

★★★☆

재미있다. 몰입감도 좋다. 하지만 이미 읽은 그의 소설 《나미야 잡화점의 비밀》, 《용의자 X의 헌신》, 《백야행》, 《악의》만큼은 아니다. 그래도 다른 단편집들보다는 낫다.물리학자로서 사건을 과학적으로 해결하는 마나부의 모습은 흥미롭기도 하지만 거꾸로 흥미를 떨어뜨리는 요소이기도 하다. 그래도 게이고의 다른 단편들보다는 훨씬 낫다.

 

 《탐정 갈릴레오》을 시작으로 해서 갈릴레오 시리즈가 시작되었으니, 갈릴레오 시리즈를 읽는 독자들은 캐릭터 이해를 위해서라도 한 번쯤 읽어볼 만하다.

 

탐정 갈릴레오
국내도서
저자 : 히가시노 게이고 / 양억관역
출판 : 도서출판재인 2008.06.09
상세보기